본문 바로가기

영화와 음악

뮤지컬 영화 <실크 스타킹(Silk Stockings)>

반응형

뮤지컬 영화 <실크 스타킹(Silk Stockings)>

1957년에 개봉한 뮤지컬 영화 <실크 스타킹(Silk Stockings)>은 고전 할리우드 뮤지컬의 대표작 중 하나입니다. 감독은 루벤 마물리안(Rouben Mamoulian)이며, 주연으로는 당대 최고의 댄서이자 뮤지컬 스타였던 프레드 아스테어(Fred Astaire)와 시드 샤리시(Cyd Charisse)가 등장합니다.


이 영화는 1939년에 제작된 로맨틱 코미디 영화 <니노치카(Ninotchka)>를 뮤지컬로 각색하여 1955년 브로드웨이에서 성공한 뮤지컬 <실크 스타킹>을 다시 영화화한 작품입니다. 냉전이라는 시대적 배경 위에, 공산주의 국가인 소련과 자유로운 분위기의 프랑스를 대조적으로 그리면서 유쾌하고 로맨틱한 이야기를 풀어나갑니다.

줄거리

영화의 주인공인 니노치카(시드 샤리시)는 엄격하고 딱딱한 성격을 가진 소련 여성 요원입니다. 그녀는 소련 정부의 지시에 따라 파리로 파견되어 자본주의 문화에 매료된 채 본국으로 돌아오지 않는 세 명의 소련 작가들을 데려오는 임무를 맡게 됩니다. 그러나 그녀 역시도 파리에서 할리우드 영화 제작자 스티브(프레드 아스테어)를 만나면서, 자본주의 사회의 자유롭고 세련된 매력에 점점 빠지게 됩니다. 냉철하고 차가웠던 니노치카가 사랑과 자유의 매력에 점점 마음을 열어가는 과정이 영화의 중심 줄거리입니다.

이 작품에서 가장 돋보이는 요소는 단연 음악과 춤입니다. 20세기 미국의 대표 작곡가 콜 포터(Cole Porter)가 만든 주옥같은 음악들이 영화 전편에 걸쳐 삽입되어 있으며, 특히 프레드 아스테어와 시드 샤리시의 우아하고 세련된 댄스 장면은 영화사의 명장면으로 꼽힐 정도입니다. 두 배우는 서로 다른 매력을 지닌 캐릭터를 훌륭하게 표현하면서, 음악과 어우러진 환상적인 퍼포먼스를 선보입니다.

<실크 스타킹>은 냉전이라는 당시 국제 정세를 밝고 재치 있는 풍자로 풀어내어, 이념의 대립 속에서도 결국 인간 본연의 감정과 사랑은 이데올로기를 초월한다는 메시지를 유쾌하게 전달합니다. 당시 이 영화는 대중과 비평가들 모두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이후에도 클래식 뮤지컬의 걸작 중 하나로 꾸준히 사랑받고 있습니다.


반응형